반응형

UI 스레드(Thread)

  • UI 스레드
    • UI만 처리하기 위한 스레드이며 모든 화면을 가진 프로그램은 공통적으로 있음(윈도우프로그램, 안드로이드 앱, 아이폰 앱 등)
  • Work 스레드나 비동기 루틴 안에서 UI에 바로 접근 시에 UI Thread Crash가 발생하게 된다.
    • Thread, async await 등
  • 그래서 다른 스레드에서 UI에 접근 시에는 InvokeRequired를 사용하여 현재 진입한 스레드가 UI Thread인지 체크 한 후 UI 처리를 해야 문제가 없다.

 

예제 코드(1번, 2번 형식 중 편한것 사용하면 됨)

//스레드 에서 UI접근
public void ThreadFunc() {
  uiFunc(this.label1, "라벨", Color.lightGray);
}
new Thread(ThreadFunc).Start();


//1. delegate 사용
delegate void uiFunc_Callback(Label label, String text, Color backColor);
void uiFunc(Label label, String text, Color backColor)
{
  //현재 스레드가 UI스레드가 아니면 delegate 이벤트로 전달
  if (this.InvokeRequired) {
    uiFunc_Callback cb = new uiFunc_Callback(btnEnable);
    Object[] param = new Object[3];
    param[0] = label;
    param[1] = text;
    param[2] = backColor;
    this.BeginInvoke(cb, param);
  }
  else {
    label.Text = text;
    label.BackColor = backColor;
  }
}

//2. EventHandler 사용
private void uiFunc(Label label, String text, Color backColor) {
    if(this.InvokeRequired) {
        this.Invoke(new EventHandler(delegate {
            label.Text = text;
            label.BackColor = backColor;
        }));
    } else {
        label.Text = text;
        label.BackColor = backColor;
    }
}
반응형
  •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
  •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
  • 페이스북 공유하기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